반응형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 :: 비만도 계산기:: BMI 지수 계산하기

(남자, 여자, 성인)

비만_메인 사진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 

안녕하세요. 이슈위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와 남자 여자 성별과 연령대 별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내 체중이 과연 정상 체중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텐데요. 특히나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10대 그리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정상 체중이 가장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정상 체중을 넘어 선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고혈압 고지혈증을 유발하며 각종 염증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질병에 대한 발병률이 높은데요. 이와 반대로 저체중인 경우 쉽게 권태감이나 무기력증을 호소한다고합니다. 저체중 또한 비만과 마찬가지로 각종 질병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평균 키 몸무게를 알아봐서 간략하게 내가 정상 체중인지 알아 볼 수 있는데요. 대략적인 건강 척도로 쓰이는 척도이죠. 평균 키 몸무게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도 같이 포스팅 했습니다. 

 

본문 하단에 비만에 관련한 영상도 첨부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관련 영상을 시청해 주세요. 나의 평균 키 몸무게를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 BMI

네이버_비엠아이_사진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_ BMI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BMI에 대해 소개드리려고합니다. 키와 몸무게를 수식에 대입하면 BMI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BMI = 체중 / (키 x 키) 로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네이버나 다음에 있는 BMI 계산기를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BMI 18.5 ~ 23 :정상

BMI 23 ~ 25  :과체중

BMI 25 ~ 30 : 경도 비만 

BMI 30 ~ 40 : 중등 비만 (2도 비만)

BMI 35 ~ : 고도비만

이렇게 나눕니다.

가장 이상적인 BMI 수치는 BMI 20 정도가 가장 정상적인 평균 키 몸무게 수치라고합니다. 따라서 정상 범주에 있는 BMI 18.5 ~ 23 에 해당하는 분은 체중 관리를 안 해도 되는것이죠. 다만 BMI는 만능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아래에 추가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평균 키 몸무게 계산 BMI는 만능?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으로 많이 쓰이는 BMI는 과연 만능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 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BMI의 헛점은 단순히 체중에만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체중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결정되는데요. 골격 ,지방, 근육, 수분 등 많은 요소에 의해 체중이 정해집니다. 여기서 단기적 요인으로는 수분이 주 원인이고 주로 지방근육량의 변화에 따라 체중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BMI의 헛점은 이러한 몸의 구성성분을 생각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같은 키와 몸무게를 가진 두 사람이 근육이 많은 사람이 있고 살덩이인 지방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키와 체중이 같아 BMI는 똑같지만 몸속의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인 체지방률은 다른데요. 

 

이 때문에 단순히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로 계산한 BMI 수치가 높아 과체중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근육이 많아서나,

수분이나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늘어서

 

혹은 여러가지 이유로 BMI 수치가 높게 나와도 내장지방이나 지방이 많아서 과체중이 아닌 경우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평균 키 몸무게 계산 체지방률

 

 

앞서 평균 키 몸무게 측정 방법으로 BMI를 언급드렸지만 이번에 소개드릴 내용은 비만에 관련한 체지방률입니다. 체지방률은 몸속의 지방량을 알아야합니다. 외관으로 측정하는 방법과 기계로 측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외관으로 체지방률을 아는 방법은 복근의 선명도를 보아 내 체지방률이 어느정도인지 대략 짐작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표준 체지방률 사진과 나의 체형을 비교하면 대략적인 체지방률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체지방률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인바디 체중계를 이용해서 키와 지방 근육의 성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인바디 측정시 물을 마신 직후에 측정하면 정상적인 값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과체중 보다 위험한 복부비만 

 

 

앞서 체지방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번엔 복부비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부비만이란 팔이나 다리에 비해 복부에 지방이  몰려있는 것을 말합니다. 복부에는 각종 장기들이 있기 떄문에 다른 부위와 다르게 내장 지방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복부가 다른 부위에 비해 살이 잘 찐다고 하네요. ㅠㅠ 복부 비만인 경우 건강에 치명적이라고합니다.  

간혹 체지방률은 정상인데 유난히 복부에만 살이 찐 경우가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많아 복부비만이 발생하는데요. 이와같은 복부 비만은 일명 '올챙이 배' , '마른 비만'이라고도 불리며 일반 비만에 비해 더욱 건강에 안좋다고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지방이 어느 부위에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비록 마른 비만이 다른 비만환자에 비해 체중은 적게 나가도 건강에는 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남자 여자 평균 키 몸무게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